money/planing

경제적 자유를 위한 경제 계획

Badack 2022. 5. 28. 01:02

6월부터 큰 프로젝트에 들어가다보니 그 전에 정리해야할 것들이 많았다. 그중 하나가 바로 요 경제 계획.

 

올 해 들어서 미국 주식이 바닥의 바닥을 파고 있다. 덕분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빠르게 식었고 나 또한 일에 집중한다는 핑계로 계좌를 방치했다. 덕분에 내 계좌는 3000만원 정도 손실을 봤고 그 책임은 지금의 내가 오롯이 감당하고 있다.

 

이에 날 잡고 다시 한 번 큰 그림을 그려보았다. 2년 전 즈음에 친구와 함께 경제 계획을 세워본 후 이번이 처음인 듯 하다.

 


현재 상황

 

투자 시작일 : 19년 4월 (3년 1달 진행중)

총 투자 금액 : 8300만원

투자 분야 : 주식(미국주식, 국내ETF, 해외ETF)

투자 자본 출처 : 근로소득, 배당소득 재투자

 


미래 계획

목표 : 20억 만들기

투자 분야 : 주식(미국주식, 국내주식, 국내ETF, 해외ETF), 부동산, 미술품

투자 자본 출처 : 근로소득(다양한 파이프라인 창출), 배당소득 재투자

 

누군가는 5억, 누군가는 10억만 있어도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곤 하지만

나는 가족도 일구고 싶고, 빠듯하지 않은 삶을 살고 싶은 욕심도 있다.

물론 또 다른 누군가는 20억도 부족하다고 이야기하겠지만

물가 상승률과 화폐 가치 하락률 등을 보수적으로 계산하였을 때도

20억이면 훌륭한 경제적 댐이지 않을까 싶다.

 


plan 1

조건 1. 매 년 1200만원씩 투자

조건 2. 매 년 15% 투자 수익

조건 3. 투자금은 목표 금액에 도달하기 전까지 인출하지 않는다

예상금액은 " 전년도 보유금액+투자금 1200+(보유금액*15%) " 로 측정했다

 

plan 1의 경우 지금으로부터 19년 후, 49세가 되는 41년에 20억을 가질 수 있다.

앞으로 19년동안 꾸준히 일해서 돈을 꼬박꼬박 납부해야 20억

물론 돈을 더 많이 벌다보면 연 1200 이상도 납부하겠지만 일단 그런 변수는 논외로 잡아보았다.

아무래도 욕심이 난다. 좀 더 다듬어보자.


plan 2

조건 1. 매 년 1200만원씩 투자

조건 2. 매 년 20% 투자 수익

조건 3. 투자금은 목표 금액에 도달하기 전까지 인출하지 않는다

당연히 매년 20% 수익이 굉장히 건방진 수익률이라는 것을 알고있다.

(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평균 수익률이 20%다)

하지만 경제 계획을 세울 때 내가 컨트롤 할 수 있는 변수는 단 두 개 뿐이다.

투자 금액투자 수익률

투자 금액을 증가시킨다는 것은 내가 돈을 더 많이 벌어야 한다는 뜻이며

이것은 내 가치를 증가시킬 일(공부, 업무, 사회 등)에 열중해야한다는 뜻이다.

이것은 내가 사회인으로써 성장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이지만

아직은 그것이 언제 이루어질지, 얼마나 이루어질지 감히 예상되지 않기에 일단 패스해본다.

 

그렇다면 지금 예상할 수 있는 변수는 투자 수익률

년 20%의 수익률을 낼 경우에는 15년 후에 20억을 만들 수 있다.

plan 1보다 매년 5%만 더 벌면 4년 먼저 20억을 달성할 수 있다.

 

 


 

벌써 올해의 절반이 지났다.

할 수 있을까? 고민하기보단 일단 해 보고 고민해보자.

반응형